본문 바로가기
경제/경제 용어

[경제용어] 동물과 관련된 주식 용어, 경제 용어를 알아보자. (베어마켓, 불마켓 etc)

by 녕작가 2020. 11. 29.

베어마켓(Bear market) : 주가 하락장을 뜻한다. 왜 하필 베어냐? 곰은 공격할 때 위에서 아래로 내려치듯 공격한다고 한다. 곰이 주가를 위에서 아래로 내려찍는 모습을 상상하면 될 듯하다. 

불마켓(Bull market) : 황소가 뿔을 아래에서 위로 올려치는 듯한 모양을 빗대어, 상승장을 뜻한다.

사슴장(Deer market) : 주식 거래가 활발하지 않고, 정체되어 있는 관망장을 뜻한다. 

데드캣 바운스(Dead cat bounce) : 죽은 고양이가 몸을 꿈틀대는 모습을 빗댄 것으로, 주가가 크게 떨어지다가 잠깐 다시 올라갈 때를 뜻하는 말. 

왝 더 독(Wag the dog) : 개가 꼬리를 크게 흔드는 모습을 빗댄 표현. 꼬리를 심하게 흔드는 강아지는 마치 꼬리가 몸통을 흔드는 것처럼 보이는데, 꼬리에 해당하는 선물시장이 몸통 격인 현물시장에 큰 영향을 미치는 현상을 뜻한다. 

 

 

매파(Hawkish) : 경제시장에서 매파는 미국연방준비제도이사회(Federal Reserve monetary policy)의 정책과 관련해 비둘기파와 대척점에 있다. 매파는 주로 단기 금리를 높게 유지하고, 유동성 공급을 제한해 인플레이션을 억제하는 정책을 선호한다. 

비둘기파(Dovish) : 금융 정책에 있어 매파와 정 반대를 포지션을 취하는 입장을 뜻한다. 비둘기 파는 금융정책을 완화(easier)하고 단기 금리를 낮춰서 경제 활성화를 추구한다. 조 바이든 정권에서 재무장관에 지명된 자넷 엘런(Janet Yellen)이 대표적인 비둘기 파다. 

레임덕(lame duck) : 절름발이 오리란 뜻으로, 파산 직전의 상태를 말한다. 원래는 경제용어였으나 현재는 권력 누수를 뜻하는 정치 용어로 더 많이 쓰인다.

 

치킨(Chickens): 속어로 겁쟁이란 뜻이 있다. 미국 주식시장에서 주가변동에 벌벌 떠는 겁쟁이 투자자를 비유하는 말로도 쓰인다고 한다.

돼지(pigs or hogs) : 탐욕스러운 투자자, 혹은 정보력과 자금이 부족한 투자자를 빗대는 말. 한국에서의 주식 표현인 '개미'와 비슷하게 쓰이는 듯하다. 

양(Sheeps) : 주식 투자에 대한 원칙, 기준, 전략이 부재해 맹목적으로 대세(herd)를 따르는 투자자를 뜻하는 말. 독립적으로 생각하거나 비판적 사고 없이 투자하는 사람을 말한다. 

개(Dogs) : 주식 시장에서 평균 이하의 수익을 내는 투자자들을 뜻하는 말.

*돼지와 양투자자들이 주식시장에서 큰 손해를 볼 때 월가에서는 도살당했다(slaughtered)라고 표현한다고 한다. 

개미 : 한국의 개인투자자를 빗대는 말.

유니콘(Unicorns) : 민간 자본으로 설립된 기업을 뜻하는 말로, 주로 기업 가치 십억 달러 이억의 테크 업종의 기업을 말하기도 한다. 비슷한 용어로, 데카콘, 헥토콘이 있다. (기업 가치 : 헥토콘 > 데카콘 > 유니콘)

거북이 거래법(Turtle trading strategy) : 주식을 오르기 시작할 때 사고(breakout), 내리는 시점에서 되파는 작전(retracement)을 말한다. 이 기법은 확인 가능한 추세로 움직이는 시장을 전제한다. 상승장인 불마켓이나 하락장인 베어마켓, 혹은 박스권(range-bound markets)을 모두 포함한다. 

 

출처 : wikipeida

블랙 스완 이벤트(Black swan events) : 블랙 스완으면 직역하면 검은 거위를 뜻한다. 일어날 가능성이 매우 낮고 예상하기 힘든 사건. 대표적 블랙 스완 이벤트로 2008년의 리만 브라더스 파산, 2016년 영국의 유럽연합 탈출(Brexit)이 있다. 올해 초 발생한 코로나 역시 블랙 블랙 스완. 일어날 가능성이 매우 낮다는 블랙 스완 이벤트는 생각보다 자주 일어나며, 이 블랙 스완 이벤트의 발생 확률을 지나치게 과소평가한  두 천재 경제학자 마이런 숄스와 로버트 머슨의 롱텀 캐피털 매니지먼트(LTCM)는 파산하게 되었다 (이 둘은 노벨 경제학상을 탄 경제 전문가였다).

화이트 스완(White swan) : 블랙스완과 달리 일어날 것이 확실하며 그 결과가 쉽게 예측되는 사건을 말한다.

회색 코뿔소(Gray rhino) : 일어날 가능성이 매우 높고, 위험한 사건. 비슷한 말로 '방 안의 코끼리(room in the elephant'가 있다.

 

펭귄 효과(Penguin effect) : 군중 심리학에서 유래한 용어로, 한 사람이 물건을 사면 따라서 사는 구매 형태를 말한다. 

하얀 코끼리(White elephant) : 사치스럽고, 비실용적이지만 처치곤란한 선물을 뜻한다. 이 말은 태국의 시암 왕이 그를 언짢게 한 사람들에게 귀한 알비노 코끼리를 선물한 것에서 유래했다고 한다. 코끼리의 유지비가 상당하기 때문. 조선 왕 조에서도 태국은 아니지만 교역국에서 받은 코끼리의 식비가 엄청나 처치 곤란해 유배를 보냈다는 기록이 남아 있다는 걸 보면 코끼리 키우는 게 보통 일은 아닌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캐시 카우(Cash cow) : 큰 수익을 창출하는 사업, 기업을 뜻한다. 

퍼플 카우(Purple cow)  : 사람들의 이목과 호기심을 끄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뜻하는 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