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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주식

[주식공부][기업분석] 게임주_네오위즈. 극강의 저평가 벨류에이션.

by 녕작가 2020. 11. 29.

*제가 원노트에 따로 정리해둔 기업 분석을 붙여넣은 거라 말투가 딱딱한 점 이해 부탁드립니다. 

 

1. 업종 및 사업내용 

주된 캐시카우 : 게임 

게임 라인업 자체는 무난한 듯. 엄청난 대작 게임은 없으나, 최근 모바일 게임 위주의 신작이 많고, 게임성도 무난하고 평이 좋아 보임. 취급하는 장르도 다양하고, 콘솔게임, PC게임도 취급해 플랫폼적인 다양성을 확보했음. 

동사와 종속회사는 온라인, 모바일 게임 개발과 퍼블리싱(유통), 게임 포털 '피망' 운영 등을 주요 사업으로 함. 유료 아이템 판매, 광고, 서비스 대행 등을 통해 수익을 창출함. 게임 포털 '피망', MMORPG '블레스언리쉬드' 등이 동사 주요 서비스임. 블레스 IP를 소재로 개발된 '블레스모바일', '킹덤:전쟁의불씨' 각각 2020년 3월과 5월 국내에서 출시되었음.

 

자사 게임 목록  

 

브라운 더스트 

기타소녀

드루와 던전 

댄디 에이스 

Bless unleashed  

스컬 

피망 뉴맞고 

DJMAX RESPECT V 

플레비 퀘스트 : 더 크루세이즈 

메탈 유닛 

DJMAX RESPECT  

위드히어로즈 

킹덤 오브 히어로즈 : 택틱스  

사망여각 

베이스볼 PvP 

탭소닉볼드 

피망포커 : 카지노 로얄 

삼국대난투 

탭소닉 TOP 

노블레스 with 네이버웹툰 

마음의소리 with 네이버웹툰 

천상비 

클래시 오브 나이츠 

탭소닉 월드 챔피언 

피망 슬롯 류, 카지노류, 보드게임 

슬러거 

아바 

청풍명열 (낚시) 

로스트아크 (일본 자회사 게임온 퍼블리싱게임임) 

사실상 모든 수익은 게임에서 나온다.

시장점유율에 관한 자료는 따로 찾지 못했음. 개별 게임에 대한 이용자수를 찾아봐야 할 듯함. 다만, 엔씨나 펄어비스처럼 대작 게임 소수에 의한 매출이 아닌 여러개의 게임에서 나오는 매출이므로 일일히 사용자수를 찾는 것과 그로 인해 도출한 자료의 의미가 얼마나 있을지는 의문.   

 

2. 연구개발지출액 

매년 전체 매출액에서 2.3%에 해당하는 비용을 연구비로 지출함. 매년 약 57억원 수준. 

게임 산업 치고는 연구개발비에 대한 투자비율이 낮아보임. 엠게임이 19%, 엔씨소프트가 18%대임. 부채율이 높은게 아닌데 연구개발 비용을 조금만 더 경쟁사 수준으로 높여 공격적인 게임개발을 하면 좋을 것 같음.

 

 

3. 매출구성. 

 

 

총 매출에서 해외 매출이 차지하는 비중이 약 25%~30%로 정도. 주된 수입은 유료 아이템(94.7%)임. 사실상 아이템 판매에 수입이 집중된 구조. 수익 구조 다각화는 필요해 보임. 특별히 신사업을 추진하거나 영위하는 것은 없는 것으로 보임. 

 

연구개발 실적은 나쁘지 않아 보임. 2020년도만 놓고봐도 연구개발 성과가 많음 (DART에서 확인). 

 

 

종속기업 매출 

게임 외에 다른 영역에서 추진하는 사업은 없으므로 연결회사 전체로만 확인하겠음. 

 

4. 매출 및 시장점유율 

 

3분기까지 누적했을 때 지배 순이익은 47,425,497,733원, 기초와 기말의 자본총계 평균은 324,103,879,832원이다. 따라서 ROE는 14.63% 

유보율은 못해도 2000% 넘어보임. 매우 안정적으로 보이므로 따로 구할 필요 없이 HTS의 유보율 지표를 참고하기로 함.

영업이익은 YoY 11% 증가, 법인세비용차감전순이익으로는 85% 증가했다. 당기순이익 80% 증가. EPS는 90%증가. 

 

 

 

5. 자산 및 재무 

 

 

총 자산에서 부채와 자본의 비율 : 자본 81 : 부채19 정도로 매우 양호. 

 

6. 현금 흐름표 

현금흐름 또한 증가 추세. 

 

종합적인 안정성  

  • 부채율 20%대로 안정. 
  • 유보율 3000%대로 안정. 
  • 타법인출자 : 앞 참고. 

 

 

7. 지분율 및 경영이슈 

대주주 지분율 37%로 경영상 안정. 특별히 대주주와 관련된 최근 이슈는 없어보임.

[대주주 관련 기사 20.10] : 네오위즈는 나성균 및 특별관계자의 지분율이 37.93%에서 37.95%로 변동했다고 8일 공시했다. 한편, 네오위즈는 장 마감 이후 해당 기업공시를 발표했으며 오늘 종가가 28,400원, 거래량은 265,393주로, 직전 거래일 대비 50원(+0.18%) 상승했다.

 

  • 최근 자사주를 매입한 것으로 보임. 대주주의 자기회사 주식 매입은 긍정적.

8. 주가매력도 

현주가 (11.29기준) : 22,600 

EPS * ROE = 36,540 현주가 고려시 약 38%의 추가 상승 여력 

S-RIM = 35,544 현주가 고려시 약 36%의 추가 상승 여력 

PER = 삼분기 누적 EPS로 구했을시 11.5로 4분기 감안하면 PER 10이 안된다고 생각할 수 있음. 

9. 차트 

1) 월봉 

월봉상으로 저점에 있어 보임.

 

2) 주봉 

주봉상으로 6월7일에 고점을 찍어 하락을 하다가, 최근 다시 변곡점을 형성 

3) 일봉 

일봉상으로 최근 10월27일에 저점을 찍고 횡보하다가 11월27일에 6.6% 가량 급등. 캔들은 5일선과 20일선에 아슬하게 걸치고 있음. 오늘 양봉이 나온 것을 시작으로 다시 올라간다면 최근 고점이었던 23,350원선에서 1차 저항, 26,750원선에서 2차 저항이 예상됨. 특히 2차 저항선에서는 60일선과 120일선을 만나 눌림세가 나타날 가능성이 있어 보임. 26000원선에서 일부 매도하고, 2차 저항성을 뚫을 때 다시 매수해도 괜찮아 보임. 

 

10. 증권사 리포트 & 뉴스 

<증권사 리포트>

네오위즈 과매도 구간 - 교보증권 
네오위즈 가장 저평가된 게임주 - 신한금융투자 
네오위즈 4분기 성수기 진입 NH투자증권 
네오위즈 모멘텀은 잠시 부재, 벨류에이션 매력도는 높음 - 대신증권 
  • 전반적으로 모두 긍정적. 벨류에이션에서 확실히 저평가. 모멘텀 부분에서 아쉬움. 인내하면 오를 종목.

<뉴스 기사>

네오위즈 ‘피망 슬롯’, 앱스토어 정식 출시 
네오위즈, ‘블레스 언리쉬드 PC판 내년 1월 테스트 돌입 
네오위즈, 3Q 매출 746% ‘전년比 22.7%↑’ 
네오위즈, '로스트아크' 등 다수 신작 출시 예정-NH투자증권 
네오위즈의 일본 자회사 게임온이 퍼블리싱하는 로스트아크’는 오는 23일 출시를 앞두고 있다. 안 연구원은 "게임온은 일본 시장에서 '테라', '검은사막', '아키에이지' 등 다수의 PC게임을 성공시킨 경험이 있다"며 "지난 4월까지 '검은사막'을 안정적으로 서비스했다는 점에서 '로스트아크'의 양호한 성과가 기대된다"고 전망했다.  안 연구원은 "최근 가격 할인 프로모션을 진행 중인 ‘DJ Max Respect V’는 스팀 플랫폼 매출 순위가 상위권을 기록하고 있어 하반기 실적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라며 "웹보드는 추석을 기점으로 성수기 시즌에 진입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네오위즈, ‘팍스 온라인’ 참가…게임 8종 선보여 네오위즈는 팍스 온라인에 ‘스컬’, ‘에잇도어즈(사망여각)’, ‘메탈유닛’, ‘블레이드 어썰트’, ‘댄디 에이스’, ‘플레비 퀘스트’ 등 인디 게임 6종과 ‘블레스 언리쉬드’ PC 버전, ‘디제이맥스 리스펙트 V’ 등 총 8종을 선보인다. 

 

11. 수급

개인은 전반적으로 끊임없이 사고 있다. 

기관은 매도 우세.

외국인도 매도 우세.

 

 

매우 강한 저평가 매력있음. 다만, 기존에 있던 게임을 해외 퍼블리싱이나 콘솔게임을 PC버전으로 내놓는 등 외에는 특별한 신작 게임은 없어 보임.  

사망여각이라는 스팀 출시 게임이 20201년 상반기 출시 예정이나 인디게임으로 보여 얼마나 큰 매출을 낼지는 미지수.  

보통 게임주들이 큰 대작 출시 예정일 전까지 큰폭으로 오르는 것을 생각햇을 때, 벨류에이션 대비 특별한 대작의 부재는 아쉬워 보임 (모멘텀의 부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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