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주식

[공부] 2020.11.11 매매일지

by 녕작가 2020. 11. 11.

1.     주식일지

·          매도 1

o    종목 : 대한해운 OOOOOO(현재가 2340 )

o    장 시작하자 마자 다시상승세를 유지했으나, 어제만큼의 변동성은 보여주지 못했다. 하루를 더 기다려 본전을 노려봄직 했으나, 이미 거래량이 어제에 비해 많이 감소하고 움직임이 크지 않아 그 동안의 기회비용이 더 클 수 있다고 판단했다. OOOO원에 예약매수를 걸어 주당 OO(수수료 제외)의 손실을 보고 빠져나왔다. 다행인지 불행인지 주당 손실은 0.89%로 총 손실은 크지 않은 편.

o    하락장에서 싸게 매수할 기회를 노리기 위해 당분간은 CMA계좌에 넣어두고 전반적으로 모든 종목을 관망하기로 결정했다.

o    손익 : -OOOO원 (0.89%)

o     

·          매수

o    종목 : 없음

o    손익 : 없음

· 근거 및 매도매수 유형 & 평가

o    신한지주를 비롯한 은행주는 오늘도 상승세를 이어갔다. 27000원대에 샀더라면 이미 20%의 수익을 올리고 있을 터였다. 주식을 막 시작하는 입장이라 내가 보지 못하는 것이 있을 거라 생각하고 들어가지 않은 것이 뼈아프다. 물론 늦게나마 들어가서 이득을 보고 있는 건 좋으나, 훨씬 큰 수익이 가능했을 거라는 점에서 안타까움이 남는 것은 사실이다. 이번 기회를 통해 저평가 주식의 매력을 다시 한번 절감하게 되었다.

o 하락장에서 투자자금이 없을 때의 뼈아픔을 미국대선 기간 동안 느껴본 만큼, 상승장이라고 성급하지 않기로 했다. 이번에 대한해운을 매도한 금액은 정말 확신이 드는 타이밍에 들어가기로 결심했다.

· 관찰 & 앞으로의 관찰시 눈여겨 볼 점.

o    엠게임은 어제보다 약간 하락했다. 대만 사전예약 등의 이슈가 있음에도 게임(열혈강호) 자체의 한계가 있다고 생각하는지 시장은 반응이 없는 수준. 사실 그 동안 분기 실적에 관한 호재 기사에도 움직임이 없었으니, 이 정도 기사로 움직일리 만무하긴 하다.

o    네이버, 카카오주. 네이버는 오늘도 1%의 하락세를 보였다. 카카오는 네이버와 달리 장중 상승세를 보여주다가 다시 하락해 결국 0.14%하락으로 마감했다. 카카오 네이버는 언택트 이슈와는 별개로 성장성이 높은 종목임에도, 이미 언택트 관련 이슈로 많이 오른 것 때문이지 화이자 이슈 이후 힘을 못 쓰고 있다.

o    수소차 관련주(현대주들)은 어제에 이어 상승을 이어갔다. 특히 기아차 6.61% 상승이 눈에 띈다. 기아차의 카니발 출시 이슈 때문인지, 아직 덜 오른 종목이라서인지는 모르곘다. 기아차 역시 들어갈까 망설이든 종목군인데, 들어가지 못한 것은 아쉽다. 유심히 지켜보고 있는 현대위아는 1.67% 상승으로 마감했다. 현대글로비스는 0.28% 하락 마감.

o    엔터주인 JYP와 와이지는 어제의 큰 상승세를 이어가지 못하고 2.5%대 하락 마감했다. 에스엠은 0.16% 상승으로 선방하고, CJ ENM2.23%의 상승을 이어갔다. 어차피 살 자금도 부족해서 아직 관망하는 중.

o    카카오뱅크의 상장이 다가오고 있다. 이와 함께 카카오뱅크 지분을 가지고 있는 넵튠의 주가 향방이 어떻게 될지 기대된다만, 넵튠의 재무가 워낙 별로라 들어가고 싶지 않다. 차라리 자금이 있다면 카카오뱅크 자체를 노려보고 싶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