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주식

[공부] 20.11.12 매매일지 (대한해운 29.91% 상승)

by 녕작가 2020. 11. 12.

1.     주식일지

·          매도 1

o    종목 : 없음

o    손익 : 없음

·          매수

o    종목 : 없음

o    손익 : 없음

·          근거 및 매도매수 유형 & 평가

o    오늘은 전반적으로 주식시장을 관망만 했다. 하락장을 노리기 위함.

·          관찰 & 앞으로의 관찰시 눈여겨 볼 점.

o    신한지주를 비롯한 은행주는 오늘 하락세였다. 기관과 외국인, 프로그램이 매도하고 개인이 매수했다. 신한지주의 경우 2.23% 하락하며 32,900원 마감했다. 어제밤 미국처럼 기술주 위주로 다시 반등하고, 은행주, 항공주들이 하락하는 것과 비슷한 흐름을 보인 셈. 오늘밤 뉴욕증시에서 다시 경기순환주의 하락이 이어질지 지켜보고, 미국의 흐름과 한국 주식 시장이 같이 흘러가는지도 지켜봐야 함.

o    엠게임은 늘 그렇듯이 크게 움직이지 않고 어제와 같은 주가로 마감했다. 아직까지 사람들의 관심 밖에 있는 종목. 카카오게임 관련주인 넵튠 역시 어제와 같은 주가 마감.

o    네이버는 어제의 소폭 하락에 이어 0.36% 하락했다. 주가는 279000원까지 내려왔다. 다만, 기술성장주 위주로 다시 반등의 기미가 보이고, 소프트웨어 주의 경우 그 동안 하락폭이 컸기에 다시 상승할 여지는 있다고 본다. 카카오는 오늘 소폭이나마 상승 전환에 성공했다

o    수소차 관련주(현대주들) 기아차는 어제의 큰 폭 상승에 이어 다시 1.55% 상승 마감. 현대글로비스는 소폭 상승했으나, 현대차, 현대위아, 현대모비스는 모두 소폭 하락마감했다.

o    엔터주에스엠과 와이지는 상승, CJ ENMJYP는 소폭 하락세를 보였다.

o    어제 매도했던 대한해운의 경우 29.91%의 경이로운 상승마감을 했다. 장 시작부터 큰 폭으로 상승하더니, 이 상승세가 장이 끝날 때까지 무너지지 않고 상승 마감했다. 기관만 매도하고, 개인, 외국인, 프로그램은 매수했는데 개인이 1,559,396주나 사며 큰 폭의 상승을 견인했다. 추격매수한 걸로 보인다. 나의 경우, 대한해운의 적정주가는 S-RIM 4000원 초반대라 생각했으나, 투자자들의 관심이 적은 운송업임을 감안해 코로나 이전 가격인 2500~3000원대가 투자자들의 한계 심리선일 거라 추측했다. 그래서, 큰 폭의 상승은 힘들거라 생각하고 관망만 했는데 의외로 오늘많이 올라 놀랐다. 하지만, 굳이 추격매수에 들어가진 않았는데 내가 생각하는 가격대는 이미 넘었기 때문. 놓쳤다고 크게 아쉽진 않았다 (하루 더 버틸 걸 싶긴했음). 대한해운이 코로나 종식 및 해운운임 상승으로 인해 투자자들의 관심을 끌었다는 것을 확인한만큼, 혹시 다시 2500원 이하대로 떨어지면 그 때 매수를 고려해봐도 좋을 듯함. 개인적 의견으로는, 대한해운이 특별히 경제적 해자가 있어서라기 보단, 외부적 요인에 의한 상승이 크며, 개인투자자들의 상승종목의 추격매수에 의한 양봉으로 판단한다. 이게 맞다면 앞으로 이정도의 상승은 힘들고, 다시 주가가 힘없이 빠질 가능성도 있다. 어제 경험해봤듯 주가는 내려갈 때도 무섭게 내려가기 때문. 앞으로 대한해운이 더 치고올라 갈 수 있을지 살펴보는 것도 좋은 공부가 될 것.

o    코로나 종식 가능성과 함께 유통주들의 상승이 예상되는데, 모든 유통업종이 다 오른 것이 아니라 일부 오르고 일부 하락하는 모습을 보임. 화이자 관련 재료는 이미 투자심리에서 큰 고려사항이 아닌 것인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