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주식

[공부] 20.11.10 매매일지

by 녕작가 2020. 11. 10.

1.     주식일지

·          매도 1

o    종목 : 하나마이크론

o   OOOO OO.  (매수  : OOOOOO 20.10.12 )

o    내가 분석한 기업은 아니었다 (앞으로는 내가 분석한 기업만 들어가겠다. 사고 나서 후회 많이 함). 그 당시 자세히 보고서를 읽어보지 않고, 슬라이드의 재무제표와 종합평가만 보고 매수를 결정했는데, 내 성향과 맞지 않았다. 매수 이후 힘을 못쓰길래, 내가 다시 한번 지표를 확인해보니, 내가 스스로 분석했다면 사지 않았을 종목이었다 (분석이 귀찮아 남의 것을 그대로 믿은 내 잘못이다). 어쨋든 이 종목은 매수 후 쭉 하락세를 이어오다가 -20%대를 가기도 했다. 오늘 상승장이 오며 그나마 하락폭이 적어질 때를 노려 매도하였다.

o    손익 : -OOOO원 (9.26%)

·          매도 2

o    종목 : KMH하이텍

o   OOOOOO. (매수 : OOOOOO20.11.02 , OOOOOO20.11.10 )

o    주식 구매 후 남은 금액이 매우 적었는데, 위험성이 없기에 초단타로 아주 조금만 먹어도 된다는 생각으로 KMH하이텍을 구매해봤다. 주당 1900~2000원대라 부담이 없었다. 다만, 기업 분석이 제대로 되지 않은 상태에서 들어간다는 것은 반성해야 할 점.

o    손익 : +OOOO원 (2.29%)

·          매수 1

o    종목 : 신한지주 OOOOOO(현재가 32950)

o    어제 신한8주에 이어 OO주를 추가 매수했다. 화이자 백신 개발 소식과 금리 인상이 예상된다는 뉴스는 금융주의 강세를 예상케 했다. 돈이 더 있었더라면 추가 매수 했을 것이다. 오늘만 해도 3% 가까이 올랐으나, 아직도 저평가가 심하므로 추가매수하면 좋을 것이다.

·          매수 2

o    종목 : 대한해운 OOOOOO(현재가 2280)

o    오전 장 확인 때 5%대로 빠르게 상승하고, 거래량이 상당히 많았다. 엄청난 거래량과 위아래로 빠르게 오르내리는 변동성을 봤을 때 초단타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하고 들어갔다. 처음에 OOOO원에 매수해서 OOOO원에 팔아 OOOO원의 이익을 실현했다. 그런데, OOOO(6%)에 팔고나서 13~14%까지 올라가자, 한꺼번에 팔아서 수익을 실현한게 잘못이라 생각했다. 2150원 대에 예약 매수를 걸어두고, 다시 하락하길 기다렸으나 주가는 내려갈 줄 몰랐다. 또한 그 당시에도 빠르게 주가가 올라가고 거래량이 충분했던 것을 생각할 때 지금의 가격에서 단타를 노려볼 만 하다고 생각하고, 2365원에 다시 들어갔다. 이미 상당히 주가 상승이 나타난 뒤 들어간 것은 큰 잘못이었다. 그 이후 주가는 다시 빠르게 하락세로 돌아섰다. 주가가 빠르게 오른 만큼 빠지는 것도 순간이었다. 14%대까지 오르던 주가는 심지어 3%대까지도 떨어졌다. 투자자 란을 확인해보니 기관과 외국인, 프로그램 매매 모두 매도로 나타났다. 물린 것이다. 다만, 아직 시간이 얼마 지나지 않아서일지 모른다고 생각하고, 예약매도를 걸어두고 기다렸으나 결국 장은 2280원으로 마감했다 (장 마감 기준 OOOO원 손해 -3.83%). 제대로 공부도 하지 않고, 상승장의 분위기에 휩쓸려 초단타를 시도한 것은 매우 잘못된, 투자가 아닌 투기였다. 투기를 했어도 차라리 낮은 가격에 예약매수를 걸어두었다면 싼 가격에 사서 이익 실현을 할 수도 있었다. 후회가 많이 되는 거래였으며, 오늘 이후로 분위기에 휩쓸리는 거래는 하지 않도록 주의해야겠다.

o    손익 : -OOOO원 (3.83%)

·          근거 및 매도매수 유형 & 평가

o    신한지주 매수는 내가 한 기업분석을 토대로 1) 코로나 종식 2) 금리 인상 3) 저평가된 업종 4) 분기배당 가능성 이라는 판단하에 이루어진 합리적인 매수라 판단하고 있다. 다만, 라임사태와 관련된 리스크가 있으나, 이미 그 금액을 충당금으로 설정해두어 하방압력은 크지 않을 것이다.

o    오늘 장 시작은 코스피와 코스닥 모두 상승하며 출발했으나, 결국 코스닥은 하락세로 돌아섰다. 다만, 하락세로 돌아선 것에 비해, 내가 관심을 두고 있는 종목들의 하락폭은 그리 크지 않은 채감. 오히려 상승한 종목이 많았다.

o    대한해운의 경우 충동적 매수를 했다. 다만, 앞으로 해운 업종의 전망이 밝은 만큼 계속 들고가도 괜찮을 것이라 판단하고 있다.

·          관찰 & 앞으로의 관찰시 눈여겨 볼 점.     

o    엠게임은 어제보다 약간 상승 (~1%)하긴 했으나, 전반적으로 보합이라 볼만하다. 다만, 내일 중국 광군제로 인해 추가적인 매출 상승이 예상되는 만큼 추세를 잘 판단할 필요가 있다. (근데 이건 이미 주가에 반영되었을 것 같다고 생각함) 일단은 지켜보자.

o    네이버, 카카오주. 대략 4~5%대의 큰 폭의 하락세로 돌아섰다. 하루동안에 하락세가 큰 만큼 내일은 다시 상승할 가능성이 있다. 다만 이미 PER 60대로 높은만큼, 높은 성장성이 예상되는 종목이지만 자금이 없는 내가 들어가기엔 부담이 있다. 종목 자체가 커서 한 번 물리면 오래 기다려야 할 수도 있기 때문. 다만, 워낙 관심이 높은 종목인만큼 하루세에 오르내림이 크므로 물린다 해도 오래 물릴 거라 생각하진 않는다. 일단은 지켜볼 것. 내일도 하락하면 매수의 매력이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