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테크(Tech)/일러스트레이터(illustrator)

[Illustrator] 도형 이동시키기/수정하기 - 크기, 모양 바꾸기, 회전 (선택도구 vs 직접선택도구)

by 녕작가 2017. 1. 23.



첫 시간부터 알아보려 했으나 밀리고 밀려 베일에 감춰진 이 노란 박스로 테두리친 두 종류의 화살표를 기억하시나요?




드디어 이 선택도구(검은 화살표)와 직접선택도구(하얀화살표)를 알아볼 때가 왔습니다.





오늘의 목표 한 가지 : 

A. 선택도구 (이동)와 직접선택도구 (이동 및 수정)에 대해 알아보자












1. 이 두 화살표의 기능을 알아보기 위해 도형을 하나 만들어줍니다. 저는 지난 시간에 이어 이미 만들어진 도형을 사용하겠습니다. 

* 도형 만드는 법은 도형 만들기 포스트를 참고해주세요.









2. 먼저 왼쪽 검은색 화살표 (선택도구)에 대해 알아봅시다. 선택도구는 오브젝트 전체를 다른 위치로 움직이거나, 크기를 변경하고, 회전시킬 수 있는 도구입니다. 선택도구를 클릭하거나 단축키 v를 눌러줍시다. 








3. 먼저 오브젝트를 이동시켜봅시다. 미리 만든 사각형을 클릭한 후 드래깅해 원하는 위치로 이동시켜 주세요. 혹은 도형을 마우스 우클릭해서 [변형]-[이동하기]를 눌러주셔도 됩니다.   









4. 다음을 오브젝트를 회전시켜보겠습니다. 도형의 각 꼭지점 모양의 점들을 고정점이라고 하는데 이 고정점 근처에 두면 커서의 모양이 좀 굽혀진 “↔” 이런 모양의 화살표로 바뀔거에요. 그럼 그 때 드래깅 하듯이 도형을 회전시킬 수 있게 됩니다. 



마찬가지로 도형을 오른쪽 마우스로 클릭 후 [변형]-[회전]을 클릭하셔서 직접 회전할 각도를 입력하셔도 좋습니다. 아래처럼 말이죠.









5. 그리고 선택도구를 이용하면 오브젝트의 전박적인 크기를 바꿀 수 있습니다. 아무 고정점이나 클릭해 클릭을 유지한 후 드래깅해 크기를 변경해 봅시다. 굽은 화살표가 아니라 ‘↔’ 정말 딱 요런 모양으로 커서가 바뀌면 드래깅하시면 됩니다. 참 쉽죠?










다시 한번 동영상을 통해 전체적으로 리뷰하겠습니다.









여기까지 해서 검은색 화살표 (단축키 V)- 선택도구의 기능에 대해 간략히 알아봤습니다.







그렇다면 하얀색 화살표의 기능은 무엇일까요???? 왜 굳이 화살표가 두 개나 있어야 하는가? 한가지 색상만 써서 인종차별을 한다고 욕 듣기 싫어서 흰 색 검은 색 나눈 것일 일까요? 그럴수도 있겠으나,  꼭 그렇지만은 않습니다. 하얀색 화살표만의 고유한 기능이 있거든요. 그래서인지 이름도 다릅니다. ‘직접선택도구’. 한번 알아봅시다. 









1. 직접선택도구 (하얀색 화살표)를 클릭하거나 단축키 A를 눌러줍니다.










2. 그리고 도형을 드래깅해 이동시켜줍니다. 사실 이동시키는 건 선택도구와 직접선택도구 중 어느 걸 사용해도 상관없는 중복기능입니다. ㅋㅋㅋ 











3.하지만 그런 중복 기능만 있는게 아닙니다. 고정점을 클릭해서 움직여봅시다. 보이시나요? 차이가? 그렇습니다. 개별적인 고정점을움직여서 모양의 변형을 가능하게 해줍니다!!!!!!





동영상을 통해 다시 한번 전체적으로 리뷰해봅시다.








요약하자면,


선택도구 : 도형 이동, 도형 회전, 크기 조절

직접선택도구 : 도형 이동, 도형 개별적인 고정점 변경을 통한 모양 변형


기능을 가지고 있는 겁니다.





다음 포스트에서는 스포이드 도구를 통해 원하는 색상을 추출하는 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