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테크(Tech)/일러스트레이터(illustrator)

[Illustrator] 시작하기/도형을 만들어 보자

by 녕작가 2017. 1. 22.








어도비 일러스트를 처음 실행하면 화면 위쪽에 위치한 다양한 메뉴들은 물론이고 다양한 도구상자들이 왼쪽, 오른쪽에 즐비합니다. 


우리가 일러스트레이터의 다양한 기능을 더욱 쉽고 편리하게 사용하기 위해 존재하는 메뉴바, 패널들이지만... 처음 시작하는 분들에겐 


기능이 너무 많아 뭐가 뭔지 모르겠고, 마냥 복잡해 보여서 첫 시작부터 어지러울 수 있습니다. 


제가 그랬으니깐요 ㅋㅋㅋㅋ


그래서 왕!왕!왕! 초보 사용자분들을 위해 기획한 일러스트레이터의 첫 강의를 이제 시작합니다!




오늘의 목표 두 가지 : 

A. 새로 만들기를 해보자

B. 도형(object) 만들기를 해보자



1. 어도비 일러스트레이터를 실행해줍니다. 배경화면 위로 ‘디귿’자 모양의 복잡한 메뉴바 패널바 등이 처음 보일거에요! 

*여러분의 배경화면이 고양이가 아니라면 고양이는 보이지 않을 거에요. 이건 제 바탕화면이니까요. 





2. 다음엔 처음에 일러스트를 만들고 작업하기 위해 먼저 새로만들기를 눌러 우리가 작업을 할 도화지를 불어와야 합니다.


‘파일’ 탭의 새로만들기를 눌러주세요. 단축키는 Command+N (윈도우의 경우 Control + N)입니다.






3. 여기까지 성공적으로 마치셨다면 아래와 같은 새창이 뜰거에요. 우리가 작업할 도화지(템플릿)의 이름과 종류, 크기 등을 정할 수 있습니다. 확인을 눌러주세요.

 




4. 짠! 도화지가 나왔어요! 이제 작업할 준비를 마쳤습니다. 여기까지 하면 우리의 첫번째 목표인 ‘새로 만들기’는 성공!








5. 이제 우리의 두 번째 목표인 왼쪽 도구메뉴들에 대해 알아봅시다. 아래는 왼쪽에 보이는 패널입니다. 일러스트레이터가 처음이신 분들에겐 메뉴가 너무 많고 어지러우실 거에요. 오늘은 이 중에서 한 가지만 우선 배워봅시다! (원랜 세 가지 할려고 했는데 하나 설명도 꽤 기네욬ㅋㅋ)









6.오늘은 빨간색 박스으로 표시된 사각형도구 (도형도구)에 대해 알아 볼 거에요. 기본적인 사각형 밑 다른 도형들을 만들 수 있는 도구입니다.

* 노란 박스로 표시된 검은색화살표 (선택도구)와 하얀 화살표(직접선택도구)는 다음 시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ㅋㅋㅋ










7. 먼저 사각형선택도구 (단축키 M)를 선택해봅시다. 그냥 선택하면 바로 사각형을 누를 수 있고, 사각형도구를 꾹 누르면 동그라미, 별표, 육각형처럼 다양한 도형들로 봐꿔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사각형도구를 마우스 왼쪽버튼으로 꾹 눌러서 도형 선택창이 뜬 장면이에요.






역시 사진보단 짤로 보는게 보기 편하겠죠? ㅋㅋㅋ 사각형도구를 누르고 드래그를 해서 사각형을 만드는 과정을 짤로 만들어 봤어요.참 쉽죠? 






그런데, 눈치채셨나요? 제가 임의로 드래깅을 해서 사각형을 그리기 때문에 정사각형을 만들기 힘들 수 있어요. 모름지기 사각형의 완성은 올곧은 정사각형 아니겠어요? 정사각형을 만들어봅시다.








8. 정사각형을 만드는 법은 간단합니다. 사각형 도구를 선택해서 드래깅을 할 때 shift키를 눌러주기만 하면 된답니다. 짤방에 집모양은 제가 shift누를 때 뜨는 화면입니다~.

멋진 정사각형이 만들어졌습니다.









9. 다른 도형도 만들어봅시다. 사각형선택도구를 꾹 누른 후 원형도구, 별표도구 등을 선택해주면 되요. 정다각형을 만들때는 정사각형을 만들 때와 마찬가지로 shift를 눌러주면 된답니다. 참 쉽죠?

*'난 shift키를 눌렀는데도 정다각형이 만들어지지 않는다’는 분들은 혹시 다각형을 그리면서 드래깅한 걸 놓을 때까지 shift를 계속 눌러주고 있는지 잘 확인해주세요. 드래깅한 걸 놓기 전에 shift를 놓아?버리면 정다각형을 그릴 수 없게 됩니다.

 





이렇게 오늘의 목표 두 가지를 모두 수행해봤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우리가 만든 오브젝트(다각형들)를 움직이고 조금 수정할 수 있는 ‘선택도구’와 ‘직접 선택도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작성자의 동의없는 무단 유포 및 수정을 금합니다.

댓글